교표는 바깥쪽에 성지 가지와 대학교명으로 이루어진 원형의 틀, 원안의 물결모양, 그 위쪽에 십자가와 기둥모양으로 이루어진 상아탑의 형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의 모습으로서 삶의 터전인 현실, 그리고 인간이 희구하는 영원성, 완전성을 상징한다. 한편 원은 인류의 하나됨과 그리스도와의 일치, 현실과 이상의 조화를 함께 나타내고 있다. 원의 아래쪽 성지가지는 기쁨과 승리를 나타내며, 대학의 사명이 그리스도의 품안에서 달성되리라는 것을 상징한다.
물결모양은 부산지역의 특성인 바다를 상징하는 동시에 미래로, 세계로 향한 본교의 역동적인 의지와 패기를 표상한다.
대학은 문자 그대로 현실과 유리된 상아탑이 아니라 시대와 사회 속으로 함께 하고 있으며, 또한 함께 해야 한다는, 역동적인 물결모양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십자가와 함께 상아탑 모양을 이루고 있는 기둥들 중 왼쪽 기둥3개는 본교의 교정인 산학 . 메리놀 . 지산교정을 상징하며, 오른쪽 기둥 3개는 본교의 교훈인 진리(Veritas) . 사랑(Cotitsa) . 봉사(Diaconia)의 정신을 각각 상징한다. 외형적인 부분과 정신적 부분이 중앙의 십자가를 중심으로 합일하며 하늘로 향함으로써 대학이 추구하는 이상을 형상화하고 있다.
우리 대학 정문에 수문장처럼 자리한 은행나무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우리 대학은 은행나무처럼 오래도록 대학의 맡은바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며, 대학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학명
Ginkgo bilaba
분류
은행목 > 은행나무과
꽃말
장수, 장엄
장미의 라틴어 어원을 따라가 보면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의 생애를 묵상하는 묵주기도(Rosario Rosarium)로 연결되며, 가톨릭정신을 바탕으로 한 우리 대학의 이념과 일맥상통한다. 장미의 꽃말처럼 열정을 가지고 학문의 진리를 탐구하고, 인간존중과 생명사랑을 실천하는 부산가톨릭대학교인이 될 것이다.
학명
Rosa app.
분류
장미목 > 장미과
꽃말
열정, 사랑
우리 대학의 5개 단과대학(간호대학, 보건과학대학, 응용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신학대학)을 상징하는 5권의 책이 꼽혀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대학이 학문의 장임을 나타내고 있으며, 책 위에 지구 모양의 구를 두고 우리 대학의 상징 동물인 비둘기가 지구 밖으로 힘차게 도약하는 형상을 취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시대를 맞아 현재의 위치를 탈피하여 과감하게 도약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Scientia et pax
학문과 평화
UI관리 담당자 : TEL.510-0704